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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ciety] 다시 부활한 학업성취도 평가, 엇갈린 반응과 의견 충돌

작성자 리얼리서치코리아(ip:)

작성일 22.10.25

조회 2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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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학업성취도 평가 전수 확대에 대한 의견을 묻는 질문에, 51.5%가 ‘찬성’, 27.2% ‘반대’ 입장

(출처 : 연합뉴스)

 

코로나 19 바이러스 감염 사태로 인한 팬데믹 사회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2년이 넘는 시간 동안 이어진 원격 수업은 전반적인 학력 저하 사태로 이어지고 있다. 가장 문제가 되는 점은 초등학교 저학년의 학생들에게 발생하는 학습 결손으로, 이는 중·고등학교에서 영향을 크게 받을 것이라는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이에 교육부는 ‘기초학력 보장 종합계획’을 통해 기초학력과 학업성취도 평가 진단 대상을 단계적으로 확대하고, 학습 부진 학생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겠다 밝혔으며, 윤석열 대통령 또한 “지난 정부에서 폐지한 학업성취도 전수평가를 원하는 모든 학교가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학생별로 밀착 맞춤형 교육을 해서 국가가 책임지고 기초학력안전망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다만 이러한 교육 정책 방안에 대해 ‘국가가 나선 기초학력 안전망 확충’이라는 긍정적인 반응과 ‘일제고사 부활로 인한 줄 세우기 부활’이라는 부정적 반응이 나와 양측이 대립하고 있다. 이에 리얼리서치코리아는 자체 패널 3,21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먼저 현 정부의 학업성취도 평가 전수 확대에 대한 의견을 묻는 질문에, 51.5%가 ‘찬성’ 이라고 답했으며, 27.2%가 ‘반대’ 라고 답했다. 반대의 이유에 대해서는 가장 많은 43.9%가 ‘학업성취도 평가를 기준으로 학교 서열화 우려 때문’이라 답했으며, 34.8%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에 학생 부담간이 커질 가능성 때문에’라고 답했다.

 

이어 윤대통령의 "학업성취도 전수평가를 원하는 모든 학교가 참여하게 하겠다"는 발언 의도를 묻는 질문에 41.8%가 ‘의무화하겠다는 의도’ 라고 답했으며, 25.9%는 ‘모든 학교가 참여를 안 할 수 없도록 만든 것이라는 의도’라 답했다. 20.8%는 ‘원하는 학교만 참여토록 하겠다는 의도’라 답했으며, 11.5%는 ‘잘 모르겠다’ 답했다. 해당 조사 결과의 허용오차는 ±1.7%p이다.

 

한편, 부산교육청이 맞춤형 학업성취도 평가에 대해 희망 학교가 아닌 모든 학교 도입을 선언하였으며, 전교조는 부산지부는 이에 대해 줄 세우기 식 전수평가라며 강하게 반발하며, 하윤수 부산교육감을 직권남용 혐의로 고발한 상태다.


첨부파일 학업성취도 평가 전수 확대.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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