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미디어

뒤로가기
비밀번호
수정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

제목

[Politics] 이재명 대표 ‘체포동의안’ 부결되었지만, 당 내부 분란 생겼다

작성자 리얼리서치코리아(ip:)

작성일 23.03.08

조회 989

평점 0점  

추천 추천하기

내용

지난 27일 당시 국회에서 열린 이재명 대표 체포 동의안에 대한 결과 예측을 묻는 질문에 38.4%가 ‘앞도적으로 부결될 것이라 예상’, 37.9% ‘가까스로 부결될 것이라 예상’ 답변


(출처: 연합뉴스)


지난 27일 '위례·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및 '성남FC 불법 후원금 의혹' 등으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체포동의안이 국회에서 부결되었다. 이 대표 체포동의안은 여야 의원 297명의 무기명 투표가 진행 되었으며, 찬성 139표, 반대 138명, 무효 11명, 기권 9명으로 확인 되었다.


법원이 국회에서 ‘체포동의안’이 부결됨에 따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에 대한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를 기각했다. 현 국회의원의 체포동의안이 부결됐으므로 본건 청구는 이유 없게 되었다는 것이 서울중앙지법의 이유다. 이에 검찰은 보강수사 뒤 대북송금 의혹, 백현동·정자동 개발 비리 사건 등 남은 수사까지 마무리하고 추가 구속영장을 청구하는 방안 등을 검토하고 있다. 거기에 체포동의안은 부결되었지만, 더불어민주당 내 후폭풍이 거셌다. 비명계를 중심으로 이 대표의 사퇴 요구도 나왔으며, 이에 따라 당 지지율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친 것으로 알려졌다.



이렇듯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체포동의안에 대해 현재까지 많은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 가운데 리얼리서치코리아는 자체 패널 5,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먼저 지난 27일 당시 국회에서 열린 이재명 대표 체포 동의안에 대한 결과 예측을 묻는 질문에 38.4%가 ‘앞도적으로 부결될 것이라 예상’이라 답했으며, 37.9%는 ‘가까스로 부결될 것이라 예상’이라 답했다. 이어 16.0%는 ‘가결될 것으로 예상’이라 답했으며, 7.7%는 ‘관심 없다/모른다’ 라고 답했다. 


이어 이번 투표 결과가 더불어민주당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 생각하는지를 묻는 질문에 ‘당대표 교체가 추진될 것이다’라고 34.4%가 답했으며, 30.5%는 ‘이탈표가 나온 만큼 분당 가능성이 있다’라고 답했다. 반면 27.4%는 ‘아무런 영향 없이 현재 체제를 유지할 것이다’라고 답했으며, 7.7%는 ‘잘 모르겠다’라고 답했다. 마지막으로 또 다시 이재명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이 발의된다면 어떻게 될 것이라 예상하는지를 묻는 질문에 45.4%가 ‘동일하게 부결될 것’이라 답했고, ‘가결될 것(구속될 것)’이라 43.4%가 답했다. 11.2%는 ‘잘 모르겠다’ 답했다. 해당 조사 결과의 허용오차는 ±1.5%p이다.


한편, 오는 15일 더불어민주당은 전현직 의원 60여명이 참여한 최대 규모의 간담회를 열고 이재명 대표와 긴급 간담회를 갖는다. 이번 열리는 간담회를 통해 현재 분열을 조장하는 어떠한 시도도 단호히 대처할 것이며, 당의 단결을 위해 당내 여러 의견 그룹과 적극적인 소통에 나설 것이라 관계자는 전했다.


첨부파일 출처_연합뉴스.JPG

댓글 수정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수정 취소
비밀번호
확인 취소